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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수 댓글 0건 조회 21회 작성일 25-05-10 07:0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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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키 준 폭스콘 전기차 최고전략책임자(CSO)가 지난달 일본 도쿄에서 전기차 전략 설명회를 열고 자사의 전기차 모델을 소개하는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일본 미쓰비시자동차가 호주로 운전대를 틀었다. 주요 판매처였던 동남아 시장에 중국 업체가 물밀듯이 들어오자 대체 시장 확보에 나선 것이다. 국내 완성차 기업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장벽을 피하기 위해 신흥국 시장 판매를 늘리고 있다. 지난 7일 미쓰비시자동차는 대만의 폭스콘과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계약을 맺고 호주와 뉴질랜드에 폭스콘이 제조한 전기차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애플 아이폰의 위탁생산 기업으로 알려진 폭스콘은 2022년 대만의 자동차 제조사 위룽자동차와 합작해 전기차 업체 폭스트론을 설립했다. 미쓰비시는 폭스트론의 전기 해치백 ‘모델B’를 오세아니아 시장에 맞게 개량해 이듬해 하반기 출시할 예정이다. 폭스콘이 개발한 전기차가 지난해 대만에서 열린 폭스콘의 연례 기술 전시회 테크 데이에 전시된 모습. 로이터=연합뉴스 북미와 동남아 지역에 집중했던 미쓰비시가 오세아니아 시장을 노리는 건 중국의 저가 전기차 공습을 피하기 위해서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에 따르면, 중국 비야디(BYD)는 지난해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주요 6개국에서 전년 대비 62% 증가한 5만8376대의 차량을 판매했다. 같은 기간 토요타(6.6%)·혼다(10.9%)·스즈키(17.4%) 등 일본 업체 판매량이 일제히 줄어든 것과 대비된다. 아세안 최대 자동차 시장인 인도네시아에서는 지난해 4만4557대의 전기차가 판매됐는데, 가장 많이 팔린 모델 5개 중 3개가 중국 자동차 업체(BYD·체리)의 모델이었다. 반면, 호주는 일본 차가 꽉 잡고 있는 시장이다. 지난해 호주에서 가장 많이 팔린 자동차 브랜드는 토요타(24만1296대)였고, 포드(10만170대)와 마쓰다(9만5987대)가 뒤를 이었다. 자동차 판매량 상위 10개 업체 중 5개를 일본 기업이 차지했다. 현대차(7만1664대)와 기아(8만1787대)는 각각 6위, 4위에 올랐고, 중국 업체는 10위 장성자동차(4만2782대) 1곳뿐이었다. 전체 시장 규모(124만대)는 한국(163만대)에 못 미치지만,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선호도가 높아 고가 차량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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