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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nion 댓글 0건 조회 130회 작성일 25-04-06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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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025 한나 리겐 트리엔날레가 열리는 노르웨이 트론헤임의 노르덴펠트스케 응용미술관 외벽에 오스트리아 미술가 카타리나 치불카(오른쪽)의 '솔랑에' 시리즈가 설치됐다. 은퇴한 여간호사들로 구성된 밴드가 외벽 조형물 개막 축하 공연을 열었다. 트론헤임=권근영 기자 3일(현지시각) 노르웨이 트론헤임의 노르덴펠트스케 응용미술관 외벽, 흰 망사 가림막에 선명한 분홍색으로 이렇게 수놓았다. “그가 주먹을 쥐는 새 그녀가 매듭을 푸는 한 나는 페미니스트가 되겠다.” 약한 듯 화려한 망사 위 문장이 강렬하다. 은퇴한 여간호사들로 구성된 밴드가 북을 치며 제4회 한나 리겐 트리엔날레 개막을 알렸다. 외벽 조형물은 오스트리아의 카타리나 치불카의 ‘솔랑에’(독일어로 ‘~하는 한’) 시리즈. “세월이 변해도 우리의 싸움이 여전하다면, 나는 페미니스트가 되겠다”(2022년 미국 워싱턴DC 국립여성미술관 외벽) 등 세계 곳곳의 가림막에 문구를 새긴 그의 32번째 설치다. 치불카는 “평화를 위해 앞장서 큰 소리를 낸 한나 리겐의 정신은 곳곳에서 전쟁이 일어나는 오늘날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2025 한나 리겐 트리엔날레의 표제작 '엄마의 심장'(1947) 앞에 선 잉그리드 루난 총감독. 트론헤임=권근영 기자 오슬로에 ‘절규’하는 화가 뭉크(1863~1944)가 있다면, 트론헤임에는 섬유예술가 한나 리겐(1894~1970)이 있다. 트론헤임은 오슬로ㆍ베르겐에 이은 노르웨이 3대 도시, 전 세계에서 한나 리겐 작품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 2016년부터 그를 기리는 트리엔날레를 시작했다. 3년마다 4~9월, 트론헤임 곳곳의 미술관ㆍ갤러리에서 한나 리겐과 그의 세계를 이어받은 섬유예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올해 주제는 ‘엄마(Mater)’. 트리엔날레 총감독인 잉그리드 루난 응용미술관장은 “마터(Mater)는 라틴어로 엄마를 뜻하며, 여성 보호자부터 창조ㆍ기원ㆍ돌봄ㆍ물질까지 그 의미를 확장할 수 있다”며 “리겐과 그 후예들이 예술과 공예를 통해 어떻게 자신과 세계를 직조했는지 조명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소련 여죄수들의 가족 공예품과 함께 전시된 한나 리겐의 '그리니'(1945). 나치 수용소에 수감된 남편을 그렸다. 트론헤임=권근영 기자 트론헤임 미술관에서 연 주제전 ‘모성을 넘어서’에는 케테 콜 지난 24일(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한 지역에 일본 자동자 제조업체 스바루의 판매용 차량들이 늘어서 있다.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세계 각국에 대한 대규모 관세 부과를 현실화하자 ‘핵심 표적’이 된 일본 자동차 기업이 미국 현지 생산 공장 이전 등 자구책을 찾고 있다.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6일 일본 닛산자동차가 이르면 올여름 미국 판매용 차량 생산 기지 일부를 일본에서 미국으로 돌리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트럼프 2기 정부의 ‘관세 전쟁’ 이후 일본에서 생산하던 자동차 물량을 미국으로 옮기려는 구체적 움직임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닛산자동차가 미국 생산 확대를 검토하는 것은 미국 주력 판매 차종인 스포츠실용차(SUV) ‘로그’다. 닛산자동차의 미국 판매량은 약 92만여대였는데, 이 가운데 15% 규모인 15만대를 일본 후쿠오카 공장에서 생산해 왔다. 특히 연간 50만대 생산 능력을 갖춘 이 공장에서만 한해 로그를 12만대 정도 만들어왔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에 수입되는 일본 자동차에 25% 고율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자 이를 피하기 위해 일본 생산량을 미국으로 돌리기로 한 것이다.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으로 가뜩이나 경영 환경이 어려운 닛산자동차는 머리가 복잡해지게 됐다. 업체는 2023년 현재 차량 337만대을 생산한 세계 8위 자동차 기업이다. 하지만 최근 극심한 경영난을 타개할 방안의 하나로 미국 공장에서 차량 생산 규모와 직원들을 축소한다는 방침이었다. 업체가 일본 내 공급망을 유지하기 위해 일본에서만 약 100만대 생산이 유지돼야 하는데, 지난해 경영난으로 이 수치가 66만대까지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하지만 이런 계획은 트럼프 대통령 취임과 함께 관세 정책이 완전히 달라지면서 거꾸로 미국 생산 공장을 확대 가동하게 쪽으로 바뀌게 됐다. 신문은 “실적 부진에 빠진 닛산자동차가 구조 개혁 방안의 하나로 이번 달부터 미국 공장 생산 라인일부를 줄일 계획이었다”며 “하지만 트럼프 정부의 추가 관세 발동에 따라 감산 계획을 철회하고, 미국 현지 공장 생산량을 늘린다는 방침으로 전환했다”고 설명했다.닛산자동차를 시작으로 다른 일본 자동차 기업들도 일부 생산 기지를 미국으로 돌리는 방안 검토가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경우, 일본 경제에 미치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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