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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happmain1133 댓글 0건 조회 18회 작성일 25-03-28 16:0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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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채오 GS리테일 해외사업팀장이 26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헤럴드경제와 인터뷰 후 회사 CI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GS리테일 제공] “국내 편의점업계는 전 세계에서 가장 치열한 시장입니다. 하지만 30년 동안 경쟁하며 쌓은 노하우는 해외 시장을 공략하는 과정에서 강점으로 작용합니다.”K-편의점이 하나의 수출사업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국내 편의점 점포 수가 5만개를 넘어서며 포화상태에 이르자 편의점기업들이 신사업 분야로 해외 진출을 택하면서다.정채오 GS리테일 해외사업팀장은 26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헤럴드경제와 만나 “경쟁을 통해 30년간 쌓인 노하우가 시스템화해 있는 것 자체가 강점”이라며 “이를 압축해 해외 오프라인 매장에 접목했고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말했다.GS25는 현재 베트남과 몽골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지난달 기준 355개, 몽골에서는 271개의 점포를 열었다. 그 결과, 지난해 해외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은 전년 대비 29.5% 신장했다. 2018년 베트남 첫 진출 당시 매출과 비교하면 70배에 달하는 성장이다. 올해도 GS25는 ‘마스터 프랜차이즈’ 방식으로 해외 매장을 전개한다. 브랜드와 사업 운영노하우를 전수하고 현지 파트너사로부터 로열티를 받는 방식이다.정 팀장은 “내년까지 글로벌 1000호점, 향후 5년 내 글로벌 1500호점 출점이 목표”라며 “국내 편의점 최초로 해외 가맹방식을 도입해 식당, 카페, 쉼터 등 다목적 인프라 기능을 중점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자신했다.정 팀장은 베트남과 몽골에 중점을 둔 이유로 “한국과 문화적으로 교류가 많고 특히 1020세대가 K-컬처와 K-푸드에 익숙하다”고 했다. 이어 “베트남은 해마다 10% 수준의 경제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편의점 주요 고객층인 20~30대의 인구 구성비가 높다”면서 “몽골도 인구의 절반이 주요 출점지인 울란바토르에 거주하고 있는데 40대 이하 인구구성비가 70%에 육박해 편의점이 진출하기 적합하다”고 덧붙였다.정 팀장은 현지화한 인프라와 K-푸드의 만남을 성공 요인으로 꼽았다. 대표적인 사례가 베트남 GS25의 ‘오토바이 배달 서비스’다. 70%가 넘는 오토바이 보급률로 인해 오토바이를 통한 배달업 및 운송업 인프라가 갖춰진 점을 활용했다. 그는 “베트남에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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