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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happmain1133 댓글 0건 조회 19회 작성일 25-03-28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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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시인사이드매크로 [헤럴드경제=고승희 기자] ‘이 음악에 이런 춤을?’헨델의 아리아 ‘날 울게 하소서’가 흐르자 반전의 춤사위가 시작된다. 검은 슈트를 입은 무용수들의 간결한 동작들이 4배속 빨리 감기를 한 듯 몸을 혹사한다. 찰리 채플린의 ‘모던타임즈’를 보는 듯한 기분. 고단한 일과가 사정없이 몰아치는 현대인의 서글픈 단상이 무용수들의 부서질 듯한 춤으로 그려진다.특별한 장치나 소품도 없는 무대, 같은 복장을 한 무용수들이 11개의 음악에 맞춰 11개의 세상을 그린다. 그들의 춤은 장르와 음악의 경계를 넘나든다. 비보잉부터 발레까지, 다프트 펑크부터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까지…. 모든 규정된 범위를 가뿐히 뛰어넘는다. 올해로 15주년을 맞은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의 ‘바디 콘서트’. 15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파격적이고, 여전히 뒤처지지 않는다. 한국 현대무용계의 고전이자 입문서다.“하고 싶은 게 많았던 때였어요. 제가 가진 열정 못지않게 정신없이 만든 것이 이 춤이었어요. 처음 무대에 올랐던 당시 상당히 파격적이었어요. 많은 사람이 놀랐고, ‘이게 무슨 현대무용이냐’는 말을 숱하게 들었어요.” (예술감독 김보람)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바디콘서트’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 제공] 말 없는 몸짓언어로 사유와 감정을 그려내는 현대무용의 세계에 대중음악이 입혀진 적은 없었다. 그 시절 앰비규어스댄스컴퍼니를 향한 공격도 꽤나 거셌다. 그럼에도 등장과 동시에 ‘평론가가 뽑은 젊은 무용가 초청공연’에 선정되며 15년이나 이어진 ‘유일무이’ 최장수 현대무용이 됐다. 장경민(42)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대표는 “우리의 몸이 가장 진실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시작된 춤”이라고 했다.현대무용으론 이례적으로 1004석 규모의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그 어떤 기업협찬도 없이 무려 15회의 장기 공연을 마쳤다. 스스로도 “무모한 도전이었다”고 말한다. 그럼에도 “손해는 10% 미만이었다”며 ‘선방’을 자축한다. 현재는 이 무대로 3주간의 프랑스와 스위스 투어를 이어가는 중이다.출국 전 만난 김보람(42) 앰비규어스 댄스컴퍼니 예술감독은 “현대무용으로서 알리는 것이 한계가 있으니, 앰비규어스를 ‘하나의 장르’로서 보는 문화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김보람 앰비규어스댄스컨퍼니 감독(왼쪽)과 장경민 대표, 이학, 김지혜 단원/이상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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