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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happysmile 댓글 0건 조회 13회 작성일 25-03-26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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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상위노출 인천 남동구 고잔동 남동국가산업단지 모습. 평일 근무시간대 였음에도 오가는 트럭 없이 한산한 모습이었다. 인천 이윤식 기자 최근 방문한 인천 남동구 고잔동 ‘남동국가산업단지’ 거리는 평일 낮 시간대인데도 한산했다. 분주히 움직여야 할 화물트럭들은 길가에 멈춰 서 있고, 공장 문 앞에는 덩그러니 상자들만 쌓여 있을 뿐 짐을 나르는 사람은 보이지 않았다. 완성차 업체 벤더사에 납품하는 철강 가공업체 A사 관계자는 “지난해 9월부터 일감이 확 줄었다”며 “물량을 수주해야 돈이 돌 텐데 지금은 다들 돈줄이 막혀버렸다”고 울상을 지었다. 이 관계자는 “요즘에는 금요일 오후만 돼도 공단 내 금형·주물 유통상가에 사람이 없다”며 “경기가 안 좋다는 가장 확실한 징후”라고 말했다. 고물가·고환율·고금리에 시달리던 중소기업들이 미국 관세정책으로 더욱 위기에 몰린 모양새다. 특히 최근 미국이 지난 12일부터 수입산 철강·알루미늄에 25%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하면서 관련 중소기업들은 시름이 커져가고 있다. 공단에서 만난 근로자들은 잔업이 사라졌다며 아쉬워했다. 알루미늄 가공업체에서 12년째 근무하고 있다는 B씨는 “잔업이라도 해야 몇 십만 원이라도 더 벌어 가는데, 요즘엔 잔업이 아예 없다”며 “혼자 살면 그나마 먹고살 정도인데 가정을 꾸리기엔 빠듯하다”고 말했다. 외국인 노동자들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방글라데시 출신 근로자 모슈드 이슬람 씨(42)는 “2015년 한국에 처음 온 이후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을 제외하고는 내내 남동산단에서 일하고 있는데 요즘이 가장 일이 없는 것 같다”고 전했다.점심시간에 찾은 남동공단 내 한 식당도 전체 20개 테이블 중 6개에서만 한두 명이 식사를 하며 썰렁한 모습이었다. 해당 식당 주인은 “예전에는 점심시간이면 사람들이 줄을 섰는데, 지금은 절반도 안 차고 저녁 때는 한두 명 오는 게 전부”라며 “오히려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던 코로나19 때 장사가 더 잘 됐다”고 말했다.택배 물량도 줄었다. 공단 내에서 제조된 철강 제품을 고객사에 배송하는 대형 트럭을 모는 C씨는 “최근 1년 새 배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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